Home > 환경게시판 > 환경뉴스

경기도, ‘미세먼지 저감’ 저녹스보일러 보급 지원
관리자 2018-02-05 3529
【에코저널=수원】경기도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경기도내 저녹스버너 및 저녹스보일러 보급에 42억원을 투입한다.

저녹스버너?저녹스보일러 보급사업은 일반버너?보일러의 질소산화물 배출을 저감해 대기환경을 개선하고, 사업장 및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마련됐다.

경기도는 지난해 저녹스버너 380대, 저녹스보일러 6,430대를 보급한데 이어 올해도 저녹스버너 432대, 저녹스보일러 7060대를 추가 보급할 계획이다.

사업장의 저녹스버너 지원대상은 중소기업, 비영리법인이나 단체, 업무용?상업용 건축물, 공동주택으로 버너 및 부대설비(제어판넬, 송풍기, 가스트레인) 교체비가 지원된다. 버너 용량에 따라 400만원(0.5톤 이하)~1400만원(10톤 이상)까지 차등 지원된다.

또한 가정용 보일러를 저녹스보일러로 교체하는 경우도 1가구당 1대의 교체비용 16만원을 지원한다. 가정용 저녹스보일러 지원대상은 세입자 및 주택소유자로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임대주택, 전용면적이 작은 순으로 우선 지원된다.

일반버너와 보일러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은 특정 대기조건에서 반응해 초미세먼지 생성에 영향을 미치는 대기오염물질이다. 저녹스버너?보일러는 연소 시 화염온도와 연소가스 체류시간 조절 등을 통해 질소산화물 발생을 줄인다.

사업장 일반버너를 저녹스버너로 교체하는 경우 질소산화물은 83%, 연료비는 5%가량 줄일 수 있다. 가정용 일반보일러를 저녹스 보일러로 교체하는 경우에는 질소산화물 평균 배출농도는 약 77%가량 줄어들고, 열효율은 5% 이상 높일 수 있다.

저녹스버너, 저녹스보일러 교체비용은 해당 지역 시?군청 환경부서에 신청하면 지원받을 수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최근 미세먼지로 인한 대기오염이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데 저녹스버너?보일러 교체 사업이 대기질 개선에 기여할 것”이라며 “미세먼지 줄이기에 도민들의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모계옥 mgo@ecojournal.co.kr

이 기사에 대한 소유권 및 저작권은 에코저널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변형, 무단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경우 법적 조치를 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 2018. 02. 05 에코저널


친환경 물류지원사업 대상자, 내달 30일까지 공모  
하남시, 경유차 환경개선부담금 연납 10% 감면